그야말로 스카이캐슬 열풍이다 종편 방송국 드라마 시청률이 30%대가 나오는 게 진짜 진짜 어려운 일인데다가.

요즘 같이 시청자들이 다시보기에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활발하게 이용하는 상황에서 본방 시청률이 30%면 그냥 전국민 다 본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학창시절까지는 드라마를 아주아주 열심히 보다가. 어느 순간부터 한국드라마가... 뭐랄까 초반 4회 이후로 어떻게 끝날지 대충 눈에 보여서 흥미가 떨어졌다 도깨비나.. 더블유도 끝까지 안봤던 것 같음.. 그래서 한동안 한드를 멀리 하며 넷플릭스 오리지널에 빠져 살았더랬다..


그러다 하도 사람들이 스카이캐슬 노래를 부르길래 한 번 봤는데? 미친듯한 흡입력으로 앉은자리에서 4회 뚝딱.


스카이캐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렇게 멋진 중년 여성 4인 배우가 스토리를 리드하는데 어떻게 안볼수가 있단말이예요



사람들이 스캐 망했다...스토리 전개 와르르멘션이다.. 8화 이후로 이건 망했다...라고 말을해도 나는 꾸준히 재밌다고하면서 봤었더랬다..

하지만 혜나의 죽음 이 후 전개가 폭-망. 말 그대로 의리로 보는 드라마가 되었다 


1. 혜나가 죽었다는 것 자체가 화딱지남. 


 혜나는 전천후 야망캐였다. 어려도 영특하고 여기저기 자기가 가진걸 잘 써 먹어서 불우한 환경에서도 설의를 넣을 수 있는 성적에 증거를 찾아서 김주영을 협박하고 그 녹취본까지 따놓은 애란 말이다. 이런 애가 살해 당해서 강준상 각성요소로 소비됐다는게 가장 구린점이다. 혜나의 선전을 응원했던 시청자들에게 크나큰 상실감을 안겨주며 스캐의 패망 요인 중 제일 큰 요인이 되어버렸다.


2.모든 전말을 깨달은 한서진의 선택지가 '가만히 있는다'가 되면서 급 수동캐가 되어버림.


 우리가 아는 한서진은 어떤 캐릭인가. 욕망덩어리다. 부산물집 딸이라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숨기고 인생 세탁을 위해서 빡공해서 좋은대학도가고 이름도 바꾸고 가족도 배우를 고용해가며 시가도 속여먹고, 캐슬 주민들한테도 친정 아빠 시드니 은행장이라고 눈 하나 깜빡 안하고 그짓말을 몇 년이나 했던 사람이다. 그녀의 초목표 '예서 설의 합격시켜서 시엄마한테 인정받는다'를 위해서 가장 숨기고 싶었던 자신의 과거 곽미향도 다 밝혀버릴만큼 초목표를 위해선 뭐든지 하는 캐릭터였다.

 애초에 초목표 자체가 수동적이긴 하다. 목표를 이루는 주체도 자신이 아닌 자신의 딸, 목표의 성공과 실패를 인정하는 사람도 자신이아니고 시엄마다. 가부장제의 촌극스러운 이 캐릭터는 놀랍게도 아주 주체적이였다. 영재 포트폴리오 얻을려고 파티도 열고, 열심히 대치동 학원도 돌아다니고, 김주영 쌤이 뭐라고해도 자존심 다 구기고 무릎 꿇고 "넵 감수할께욥"을 할 줄 아는 캐릭터 였단 말이다. 그러던 그녀가 혜나 녹취를 듣고 선택지가 예서 대학갈 때까지 묻는다 가 되면서 놀랍게도 세상에서 제일 가는 수동적인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해야 되는게 숨기기/고뇌하기/ 모르는 척하기/ 숨어있기/ 양심의가책느끼기 이런 것 들 뿐이니 액션이 그렇게 컸던 한서진이라는 캐릭터가 갑자기 가마니 쩌리캐가 된 것 처럼 보여 버리는 것... 드라마를 보기 시작한 이유가 또 하나 사라지게 되어버렸다.


3.우리는 강준상의 성장기를 보려고 스캐를 시청한게 아니다.


 스카이 캐슬이라는 드라마 자체가 왜 인기를 끌었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중년 남성의 이야기는 너무 많이 보아왔고..질렸고...(비록 주제가 '기혼' 여성의 자녀 교육에 맞춰진건 아쉽다고 하더라도) 여자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향해 용쓰는 이야기를 우리는 보고싶었던 거라고..여성주의적이거나 뭐 이 부조리함을 깨부수는 것 까지는 바라지도 않았다. 그냥 주말 드라마에서 조연으로나 볼 수 있었던 배우들을이렇게 제작비 빵빵하게 때려넣은 메인드라마에 나와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간다는거 자체가 시청자들한테는 재밌는 요소였던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혜나의 죽음이 강준상의 각성으로 이어지면서 방송 역사상 가장 최고의 전자파 낭비라 불리우는 강준상 사워씬을 시작으로.. 면도=새로 태어남의 상징이 되어버리고( 영재아빠도 면도했다.. ) 갑자기 훈계와 선도(?)를 이끄는 사람이 강준상이 되어버렸다. 아니 강준상씨 당신 자녀교육에 관심도 없었잖아요. 혜나가 자기 딸인거 알게 된 것도 혜나 장례식날 술쳐먹고 들어와서 "우리 딸 오래 간만에 얼굴 좀 보자" 하니까 예빈이가 빡쳐서 말한거 아니냐고요.. 나이가 쉰인데 엄마말대로 했더니 인생이 빈껍데기 잖아요 그냥 엄마 아들 하고싶단 말이에요 앵앵 우는 장면과 한서진을 가르치려하는 장면은 진짜 나에게 남아있던 스캐를 향한 일말의 사랑마져 파사삭 식게 만들었다.. 



강준상 샤워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나 혼자 당할 수 없다..


4. 메인 캐릭터 (한서진/ 김주영) 전사가 매우 부족하다.


 한서진의 케이스를 생각해보면 학창 시절 친구들 사이에 가정 환경이 밝혀지면서 학교 내에서 따돌림 당하고 그 과정에서 곽미향은(한서진)은 절친이였던 이수임이 소문을 냈을거라고 단정하며 친구관계가 단절되었다. 그런 취급 당하지 않으려 공부를 해서 대학에 가고 이름도 바꾼다. 가족도 속이고 전도가 유망한 남자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쟁취(?)한다. 

 도대체 그렇게 까지 하는 이유가 뭔가..? 친구들한테 따돌림당했고 부끄러웠고..(그것도 한 장면 밖에 안나온다) 그래서 개명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 싶어 하는 것 까지는 이해가 된다. 예서를 기를 쓰고 설의 보내려는 이유는? 시어머니한테 인정 받고 싶어서? 인정을 받으면 끝인가..? 시엄마의 인정을 받으면 3대 째 의사 가문 만들었구나 오냐오냐 내 며느리..할 것 같지는 않아보인다. 시어머니의 인정을 받음으로서 가족 내의 입지를 가진다..?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캐릭터 설정 자체가 말이 안되는 건 아니다. 이유도 목표도 다 알겠다. 근데 연출적으로 시청자가 한서진에게 몰입 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전사를 구체적으로 풀어봤으면 어떨까.

 김주영 캐릭터도 그렇다. 포스가 완벽한 이 캐릭터를 구린 설정으로 다 망쳐버렸다. 대학 시절에 라이벌은 승승장구 하는데, 자신은 결혼으로 주저 앉은것 같자 자기 딸 케이를 대신 빡공 시켜서 최연소 대학 합격시키고? 남편과의 교육 철학 갈등으로 가정폭력을 당한 뒤 죽이려고함.. 이 분노와 원인 까지는 다 알겠단 말입니다. 근데 그 불똥이 왜 코디를 쓰는 상류층 가족에 튀는지는 개연성이 없다. 김주영의 라이벌가족이 부자라서 자기보다 공부를 잘하는 환경을 제공받았다고 느꼈다던지..페어펙스에서 케이를 혼자 공부시킬 때 상류층 사람들이 자신을 경멸했다던지 원망과 분노의 화살이 기득권층의 부의 대물림을 끊고싶다 가정을 파괴하고싶다 라는 목표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 방도가 없다. 그냥 그런가보다 해야될 뿐이다.. 스토리 전개를 위해 미스터리어스하게 캐릭터 묘사를 한다고 생각했으나.. 끝까지 설득력은 없고 포스만 있는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관련 이미지

진짜 포스 개 쩌는 캐릭터인 것은 맞습니다.. 연기력 충성충성


5. 그래서 드라마가 하고싶은 이야기가 뭔지..


대한민국의 교육열을 비판하고 싶었던건지, 모성에 대해서 다루고 싶었던건지, 어머니들의 비뚤어진 모성을 비판하고싶었던건지...그나마 유추 가능 한 것은 현 시대의 부모들에게 애들 하고싶은대로 좀 하게 해라.. 인 것 같은데 스캐 뜨고 나서 오히려 입시코디 찾는 비율이 더 많아졌다니 역시 헬조선스럽기도하고. 아무튼 혜나만 불쌍하고 다 행복해져버렸다... 우리혜나.. 결국 흙수저는 나댔다간 죽으니까 나대지말고 욕망따위 품지 말라는 결론인지. 괜히 한서진 혼자 자책감느끼고 강준상은 자래따 자래따 하면서 한서진을 인정(?) 하며 화목한 가족이 되었다..가 끝이 됐다 



센세이셔널하고 파격적이였다. 한국에 밖에 없는 소재인데 전개는 미드같았다. 

결국 한국 적인 요소가 다시 스토리를 미미하게 만드는 요소가 됐다. PPL도 좀 과했지만 강준상의 샤워씬만큼 과하진 않았으니 스킵하겠다..


그래도 이렇게 여주들 많이 많이 나오는 드라마가 엄청나게 흥행 했다는 것 만으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해야겠다.

+ Recent posts